교육실습

학교현장실습

학교현장실습 실습계획
학교현장실습 단계별 지도
단계 주요활동 내용과 특징
사전지도
  • 학교현장실습설명회
  • 학교현장실습 오리엔테이션
  • 협력학교 교장 특강
  • 성희롱·성폭력 예방교육
  • 심폐소생술 및 안전교육
  • 현장전문가 특강
  • 모의수업과 피드백
  • 선배의 실습경험 공유를 통한 실습 이해
  • 실습교과목 담당교수에 의한 실습생 자세와 역할
  • 교사의 책무과 권한, 생활지도, 학교현장 이해
  • 실습생과 학생 대상 성희롱·성폭력 예방교육
  • 협력기관(노원, 중랑보건소), 대학의 실습안전매뉴얼
  • 수석교사에 의한 수업설계 및 수업실제 이해
  • 모든 실습생의 수업시연과 피드백 교환
실습 중 지도
  • 현장 방문지도
    • 교장(감), 실습지도교사들 접견
    • 실습생 면담
    • 방문지도결과보고서 작성
  • 연구공개수업 참관 및 지도
  • E-클래스 등 온라인 지도
  • 모든학과 협력교 1회이상 방문지도
    • 각 실습생과 실습전반에 대한 의견과 피드백
    • 실습경험 확인, 도움 필요한 부분 지원
    • 지도, 논의 제언 사항 작성하여 실스 개선에 활용
  • 해당 학과 교수 또는 교직과정 교수의 참관 지도
  • 실습과목별로 E-class, e-mail 통해 상담 등 지도
사후지도
  • 졸업생 현직교사 특강
  • 실습결과 보고 및 평가회
  • 교육실습 포트폴리오 제출
  • 선배교사들의 특강으로 실습성찰과 교직동기 강화
  • 15주차에 실습과목별로 실습생의 결과 보고, 질의응답과 피드백, 평가의견 공유 등 성찰 기회 제공
  • 실습보고서, 실습일지, 수업지도안, 수업영상, 자기수업분석결과, 학급경영활동, 상담자료, 학생활동 산출물 등 실습자료 제출
    • 우수예비교사 선정 기준 한 요소로 활용
개요
  • 학교의 체험을 통해 교직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, 그리고 교직의 실무를 익힐 수 있는 필수과목
  • 4학년 1학기에 편성되는 이 교과는 교육실습의 준비, 현장실습, 그리고 종합평가의 단계로 이루어짐
  • 현장실습을 위해서는 3학년 2학기초에 교직지원센터에 별도로 신청해야 함
  • 4학년 1학기에 제1전공의 표시과목으로 실습하며, 실습 과목은 자격종별로 표시됨 (중등교사, 사서교사, 유치원교사, 영양교사)
  • 학교현장실습은 주 전공으로 한 번만 실시하여, 복수전공의 교육실습은 면제함
사전준비
  • 학교현장실습을 떠나기 전에 「마이크로티칭」을 비롯하여, 학교현장실습 오리엔테이션, 실습학교 예비방문, 현장교사 및 협력학교 교장 특강, 현직교사 특강 등이 이루어짐
  • 학교현장실습 준비기간 중에는 앞으로 실습학교에서 교육활동에 필요한 자료의 준비와 함께 교육실습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요소에 대한 탐색, 학교에서 전개되는 다양한 인간관계와 실습요령에 대해서도 학습하게 됨
  • 이 기간 중에 이미 교육실습을 다녀온 선배들이 남긴 자료(예: 실습 포트폴리오_교과수업연구실습실 비치)를 참고한다면, 적지 않은 도움을 얻을 수도 있을 것임
마이크로티칭
  • 마이크로티칭은 수업 시간과 학생 수, 수업 공간 등을 실제보다 축소한 교수 - 학습 상황에서 모의 수업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함
  • 학교현장실습을 준비하는 4학년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교수 기술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교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실시함
실습 중 활동
  • 실습학교의 사정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, 대체로 참관단계, 참가단계, 실습단계, 그리고 평가단계로 구분할 수 있음
  • 물론 이러한 단계 역시 서로 맞물려 있어 시기적으로 명료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니며, 순차적 연계를 이루고 있음
  • 학교현장실습 기간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 수업실습이라고 볼 수 있음
    이 외에도 생활지도와 상담, 특별활동지도, 학급 및 학교경영, 현장연구, 최근에는 자유학기제, 창의적 체험활동 참관의 기회로 삼고 있음
사후활동
  • 현장실습을 마친 다음에도 교육실습생은 자신의 평가는 물론 실습학교와 대학의 평가과정을 거쳐 교육실습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