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과과정

교과 교육과정

전공과목

1. 전공별 기본 이수과목
2009학년도 입학자부터 2017학년도 입학자까지 2018학년도 입학자부터
2. 교과교육영역 과목
교과목 학점 (시간) 기본교수요목
교과교육론 3(3)
  • 교과교육의 역사적 배경, 교과교육의 목표, 중•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.(수업의 실제 부분에 중점을 둠.)
  • 교과별 수업의 실제와 과정 중심의 평가 등 초•중등 교육과정의 각론 내용에 중점을 둔다.
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3(3)
  • 교과의 성격, 중 • 고등학교 교재의 분석, 수업안의 작성, 교수방법 등 교과지도의 실제경험을 쌓게 한다.
  • 학교현장의 교육실습과 연계를 강화하고, 교과 통합 교육과정 운영 등에 중점을 둔다.
논리 및 논술 2(2) 각 교과별 특성에 부합되는 논리적 사고의 근본 법칙 및 논술에 관한 교육에 역점을 둔다.
총 학점 8학점

교직과목

구분 교과목 학점(시간) 기본교수요목
이론 교육학개론 2(2)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론, 교직윤리, 특히 교사론에 역점을 둔다.
교육심리 2(2) 학습자의 이해, 학습 및 발달이론, 생활지도에 역점을 둔다.
교육사회 2(2) 교육의 사회적 기능, 특히 학교 내의 사회구조에 중점을 둔다.
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2(2)
  •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, 특히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및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등 교육현장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.
  • 창의적 체험활동, 자유학기제,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과 관련한 단원을 개설하여 반영한다.
  •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및 평가방법, 특히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능력과 평가기법의 향상,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.
  • 다양한 교수•학습 방법에 따른 평가방법과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문항 개발의 실제와 환류방법을 필수적으로 다룬다.
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(2)
  • 교수-학습의 이론과 실제, 특히 교육기자재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며,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에 관한 과목을 포함한다.
  • 다양한 교수•학습 방법을 적용한 교실 수업의 실제 등 교육현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교육방법을 반영한 내용을 포함한다.
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(2)
  • 교육제도 및 조직, 교원인사, 장학 및 학교행정, 학급경영 등에 역점을 둔다.
소양 특수교육학개론 2(2)
  • 특수아동들의 심리적,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, 각 장애의 특성에 맞는 지도법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사 직무수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교사로서의 기본 자질을 함양한다.
교직실무 2(2)
  •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교직윤리, 사회변화와 교육, 진로교육, 학교•학급경영, 학사•인사•행정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교직윤리 영역은 교직 수행에 필요한 올바른 국가관, 교직관 등의 형성에 필요한 사항을 포함한다.
  • 사회변화와 교육영역은 교육정책의 변화를 중심으로 자유학기제, 진로탐색 등의 계획 수립, 운영의 실제를 다루는 내용,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포함하여 운영한다.
  • 진로교육은 학생의 진로를 탐색•설계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진로수업, 진로상담, 진로체험, 진로정보제공 등의 활동을 포함하여 운영한다.
학교폭력 예방 및
학생의 이해
2(2)
  • 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‘인성교육’, ‘학생생활문화’, ‘학생생활지도’, ‘학생정서행동발달’을 학습하여 학교폭력, 학생정서행동발달 문제 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다음의 사항을 반영한다.
    • 1학교폭력예방교육 및 대처는 ‘학교폭력의 이해 및 예방’, ‘학교폭력의 대처방안’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운영한다.
    • 2인성교육은 ‘인성교육의 개념’, ‘인성교육방법’, ‘교사 자신의 인성함양’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운영한다.
    • 3학생생활문화는 학생의 생활과 다문화 학생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학생생활문화의 조성, 다문화학생의 특성과 지도 및 지원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운영한다.
    • 4학생생활지도는 상담의 이론과 실제와 연계하여 생활지도의 이해, 생활지도 방법, 생활지도 관련 업무처리, 부적응학생 지도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운영한다.
    • 5학생정서행동발달은 학생정서행동에 대한 이해 및 대처방법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운영한다.
실습 학교현장실습 2(2)
  • 대학에서 교육실습 이론교육을 이수한 후 취득하고자하는 교사자격증에 해당하는 유치원 및 초등•중등•특수학교에서 직접 교육실습을 실시한다.
    ※ 운영형태: 참관실습, 수업실습, 실무실습(보건교사, 사서교사, 전문상담교사, 영양교사는 직무 중심의 실무실습을 주로 하되, 참관 및 수업실습도 병행 가능)
  • 대학의 장은 선정된 협력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매년 학교현장실습계획을 수립 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반영한다.
    • 1 참관•수업실습: 교과(군) 수업과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참관을 포함
    • 2 실무실습: 취득하고자 하는 자격종의 직무 및 수업, 학생평가 실무를 포함
    • 3 학교현장실습의 구체적 실습 목적에 따라 구분하여 운영 권장
      (예시) 초등: 2학년 참관 – 3학년 수업 – 4학년 실무
      중등: 참관 및 수업실습 주간(2주)과 수업과 실무실습주간(2주)으로 구분 운영
교육봉사활동Ⅰ 1(1)
  • 유치원 및 초•중•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보조교사, 부진아 학생지도, 방과 후 교사, 초등돌봄교시 및 자유학기제 관련 활동, 다문화학생 지도, 학생 생활지도 관련 활동, 재능기부 등을 교육적인 방법으로 교육봉사를 실시하며, 세부기준은 대학에서 정한다.
  • 중등 예비교원의 경우,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봉사활동 계획을 포함할 수 있도록 한다.
    ※최소 30시간 이상을 1학점으로 인정, 졸업 시까지 일정 시간 이수
교육봉사활동Ⅱ 1(1)
교욱봉사홛동 2(2)
총 학점 22학점